건방진 방랑자
☼ 14.02.17 1학기 계획표 본문
영화팀 계획표
|
시간 |
화(문학의 오마쥬) |
목(토론과 영화) |
금(배워서 남주자) |
토(매월 한 번) |
오전 |
09시~10시 |
낭송 및 내용 정리 |
강의 |
문학작품 암송 테스트 |
학생 기획 야외 활동 (전시, 문화, 여행) |
10시~11시 |
감상평 나누기 |
토론 |
배워서 남주자 | ||
11시~12시 |
만화로 표현하기 | ||||
오후 |
13시~14시 |
시나리오로 표현하기 |
영화 감상 |
예술활동 | |
14시~15시 | |||||
15시~16시 |
동아리 활동 |
후기 작성 |
문학의 오마쥬
개요: 문학은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다. 하지만 오히려 문학을 공부하면 할수록 문학과 멀어지고 삶과 격리되며 언어적인 감각은 획일화되어 가고 있다. 이런 문제의식으로, 문학을 외우고 그 내용을 만화로 표현하며 핵심주제를 시나리오로 표현하는 작업을 통해 문학이 곧 삶이며, 삶은 문학을 통해 드러난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목표: 시를 만화와 시나리오로 표현하여 언어적인 감각을 키우며, 창의력을 신장한다.
진행과정: 내용 강의 → 만화로 표현하기 → 시나리오로 표현하기 → 낭독
수업내용
차시 |
문학작품 |
1 |
사랑하라, 한 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알프레드 디 수자 |
2 |
귀천, 천상병 |
3 |
천왕봉, 조식 |
4 |
발바닥 사랑, 박노해 |
5 |
말의 힘, 황인숙 |
6 |
서시, 윤동주 |
7 |
야설, 이양연 |
8 |
홍시를 보며, 박재삼 |
9 |
대추 한 알, 장석주 |
10 |
춘흥, 정몽주 |
11 |
사람만이 희망이다, 박노해 |
12 |
산골 아이의 소원, 이오덕 |
13 |
방김거사야거, 정도전 |
14 |
의자, 조병화 |
토론과 영화
개요: 영화는 종합예술로 다양한 교재로 활용될 수 있다. 영화를 토론의 교재로 삼는 것이다.
목표: 다양한 사회 현안을 토론 주제로 삼아 생각의 폭을 넓히며, 그런 생각들이 영상으로 어떻게 표현되는지 음미한다.
수업내용
차시 |
토론주제 |
관련 영화 |
1 |
기억은 조작이 가능한가? 그렇지 않은가? |
Life Of Pi |
2 |
외형지상주에 대한 찬반 |
미녀는 괴로워 |
3 |
식용으로 사용하는 동물학대에 대한 찬반 |
치킨런 |
4 |
남북통일에 대한 찬반 |
의형제 |
5 |
의료민영화 득인가 실인가? |
식코 |
6 |
무정부주의 과연 정당화될 수 있는가? |
남쪽으로 튀어 |
7 |
전쟁은 정당화 될 수 있는가? |
황산벌 |
8 |
사람의 운명은 있는가? |
엑스페리먼트 |
9 |
문명의 발전을 위해 자연을 파괴하는 건 정당화되는가? |
원령공주 |
10 |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찬반 |
그 때 그 사람들 |
11 |
자기의 의견을 말하는데 테러는 정당화될 수 있는가? |
더 테러 라이브 |
12 |
자본주의에 대해 반란을 일으키는 것은 타당한가? |
설국열차 |
13 |
주입식 교육에 대한 찬반 |
죽은 시인의 사회 |
14 |
성장인가? 분배인가? |
또 하나의 약속 |
배워서 남주자
개요: 배우는 이유는 나 혼자 소유하여 부귀영화를 누리기 위해서가 아니다. 그건 배운다기보다, 집착한다는 표현이 맞다. 배우는 이유는 나누기 위해서이다.
목표: 각 학생이 흥미 있는 주제를 택하여, 깊이 있게 공부하고 그걸 각 학생과 함께 나눈다.
수업내용
이름 |
내용 |
박주원 |
벨브사와 스팀의 이야기를 통해 게임 사업의 전반적인 이야기를 나눈다. |
이건호 |
『옛이야기의 발견』을 정리 및 이해하여 학생들과 나눈다. |
임승빈 |
다양한 주제를 공부하여 함께 나눈다. |
김민석 |
『교과서에서 만나는 사상』을 정리 및 이해하여 학생들과 나눈다. |
송지민 |
옛이야기책을 영화팀에게 낭독한다. |
오현세 |
『철학, 영화를 캐스팅하다』를 정리 및 이해하여 학생들과 나눈다. |
학생 주도 외부활동
개요: 도전하고 세상을 향해 앎을 넓혀 나간다.
목표: 앎의 수렴만이 아닌 확장을 통해서 도전하고 세상과 소통하며 기획하는 진취적인 태도를 지닌다.
수업내용
① 한 달에 한 번씩 영화팀 각 학생이 외부활동을 기획함. (박주원→이건호→임승빈→김민석)
② 기획한 학생이 리더가 되어 그 활동을 영화팀원들과 진행함.
③ 외부활동을 후기로 만듦(후기글, 영상후기 등)
'직장 > 학교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 14.02.17 문학의 오마쥬(알프레드 디 수자 '사랑하라, 한 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0) | 2014.02.17 |
---|---|
☼ 14.02.17 문학의 오마쥬(천상병의 '귀천') (0) | 2014.02.17 |
☼ 14.02.13 토론수업(기억은 조작이 가능한가? 불가능한가?) (0) | 2014.02.13 |
14.01.10 교사회 - 컨설팅(감마워크숍) (0) | 2014.01.10 |
13학년도 학습발표회(13.12.23) (0) | 2013.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