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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방진 방랑자

대안학교 아빠로 산다는 것 - 목차 본문

후기/[후기]강의

대안학교 아빠로 산다는 것 - 목차

gunbbang 2016. 3. 30. 22:12

목차

 

1. 아빠특강에 참여한 이유

헌 것엔 나의 무늬가 들어있다

사람의 무늬 1 - 얼굴을 통해 드러난 무늬

사람의 무늬 2 - 언어를 통해 드러난 무늬

봄이 피부로 느껴지던 그 날, 건빵이 강의를 들으러 간 까닭?

아빠들을 위한 강연장에서 드러날 준규쌤의 무늬

 

2. 준규쌤의 강연엔 그만의 무늬가 드리워져 있다

날씨가 좋은 주말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모이겠어?

날씨와 주말에 상관없이 모일 사람들은 모인다

준규쌤 강의 총평 1 - 나 지금 떨고 있니?

준규쌤 강의 총평 2 - 나 지금 열변을 토하고 있니?

준규쌤 강의 총평 3 - 준규쌤만의 무늬가 한껏 드러난 강연

 

3. ‘대안학교’, ‘자녀교육=엄마의 일이라는 틀 벗어나기

강연을 듣기 전 워밍업 1 - ‘대안학교란 단어 벗어나기

강연을 듣기 전 워밍업 2 - ‘자녀교육=엄마라는 틀 인식하기

강연을 듣기 전 워밍업 3 - ‘자녀교육=엄마라는 틀 벗어나기

워밍업이 끝났다면, 이제 가벼운 마음으로 스타트

 

4. 대안학교 아빠로 산다는

교육의 다양한 스펙트럼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닌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느냐의 문제

정답이 아닌 생각과 생각이 맞물려 고민의 장으로

지지자의 조건 1 - 개인이 아닌 분인으로 받아들이기

지지자의 조건 2 - 발신자가 아닌 수신자가 되자

혼란에 빠진 채 강연은 끝나다

 

5. 수신자란 무언지를 보여준 질의응답 시간

무늬를 보기 위해선 기표가 아닌 기의에 가닿아야 한다

발신자가 되기의 어려움

질문 1 - ‘아빠의 세계가 필요한 시기는 초4학년 때까지

질문 1 - 때가 되면 아이를 놓아줄 수 있어야 한다

질문 2 - 대안학교를 보내고 있지만, 나중에 사회에 나갔을 때 적응하지 못하는 건 아닐까?

질문 2 - 아이의 힘을 믿으시나요?

준규쌤 후기 마지막 편에 대한 예고

 

6. 발신자에서 수신자로, 애씀에서 즐김으로

질문 3 - 수신자가 되는 방법, 게임의 장에서 패턴 찾기

질문 3 - 수신자가 되는 방법, 자녀 교육으로 해방되기

질문 4 - 대안학교 학생은 진로와 부모의 욕망 추구에 대해

질문 4 - 자식의 미래를 위해 부모는 욕망대로 살면 끝!

준규쌤과 공자 교육법의 공통점, ‘대상 맞춤형 교육

애쓰지 말고, 노력하지 말고 그저 삶을 살아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