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방진 방랑자
죽은 시인의 사회 - 목차 본문
목차
1. 전통이란 이름의 폭력
영화가 소설보다 못하다?
전통이 올가미가 되다
학교라는 이름의 감옥, 학교라는 이름의 획일화 기구
학교라는 감옥에서 탈출하는 법
너는 나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학생들에게 호칭을 선택할 자유를 주다
체험, 박물관 현장
미래가 아닌, 지금 이 순간을 살라
5. 교사의 교육관과 수업
이벤트적인 수업 & 판에 박힌 수업, 그 사이의 줄타기
교육관이란 이상이 수업을 통해 현실이 된다
키팅, 스스로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치다
‘자유로운 사색가와 예술가’라는 인식의 차이
키팅과 학생들이 빚어낸 이야기의 장으로
수업과 영화의 공통점
시를 평가하라는 가르침에 “쓰레기”라 외치다
8. 남과 같지 않기를
“쓰레기”를 가차 없이 뜯어 버리라
너 자신이 시가 되는 삶을 살라
키팅과 학생들의 마주침이 빚어내는 이야기, 그 속으로
9. 틀을 깨고 나오라
틀이 필요한 순간 & 틀을 깨야할 순간
익히는 詩가 아닌, 즐기는 詩로
10. 교탁에 올라서라
다른 시각으로, 자기 자신 안에 억압된 영감으로 세상을 대하라
나를 욕망할수록, 갈등은 커져 간다
11. 욕망의 수업
지금은 참아라, 나중에 원하는 건 다할 수 있다
지금은 참지 말고 욕망하라
12. 표현의 수업
나를 표현하라
나에겐 보이지 않는 벽이 있다
보이지 않는 벽을 넘어서면 대로가 된다
공동체를 지향하되, 획일화를 거부하라
키팅, 살아 있는 수업을 하다
14. 가르치고 배우며 함께 성장한다
교육은 대화다
가르치고 배우며 함께 변해간다
15. 감정을 폭발시켜라
사람의 변화는 내부와 외부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토드, 거세된 욕망을 폭발시키다
16. 감정에 충실한 화신
토드, 감정에 충실한 화신이 되다
변화에 빨려 들어가다
17. 사람에게 인형이 되길 희망하다
닐의 아킬레스건, 아버지
아버지란 이름으로 정열에 찬물을 끼얹다
닐, 꿈을 향한 정열의 화신이 되다
정열의 화신 닐, 인형이 아닌 인간이 되다
하나의 문제는 많은 문제를 포괄하고 있다
가혹한 운명의 장난
현실의 거리보다 먼 마음의 거리
처음으로 그녀에게 마음을 전하다
녹스, 사랑의 화신이 되다
대망의 『죽은 시인의 사회』 마침글, 예고
이 영화는 우정담이자, 갈등담이다
교사의 탁월함만을 강조하다
교사의 의욕이 학생의 성숙을 막는다
교육은 교환행위가 아닌 증여활동이다
이 후기는 영화가 건빵 안에서 소통한 흔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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